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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으로 소외된 생산자를 위한 기회창출에 관한 사례 (WFTO 공정거래원칙 1원칙)

출처 : 공정무역가게 울림(https://m.blog.naver.com/ullimftshop/223336528944)



안녕하세요

공정무역가게 울림입니다

오늘은 우리 WFTO 공정거래원칙 10원칙중 1 원칙인 경제적으로 소외된 생산자를 위한 기회창출에 관한 사례를 소개해드립니다

비즈니스 모델 사례를 보다보면 우리의 거래시스템의 체계적인 변화를 위한 로드맵을 고안해낼 수 있단생각이 듭니다

WFTO 공정거래 원칙 1은 모두 "경제적으로 소외된 생산자를 위한 기회 창출"에 관

빈곤, 인종차별, 자원 및 시장 접근 부족으로 인해 경제적으로 소외된 지역 생산자및 개인과 긴밀히 협력하는 것으로, 공정 임금,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관계 및 지역 사회 지원의 구현을 통하여 이 원칙은 공정거래 기업의 핵심 원칙으로 자리잡았습니다



1. DECE(S.C Networks Trading Srl) 📍 루마니아

2009년 루마니아 서쪽의 자란드 산맥과 만나는 헝가리 평원에서 양모와 코바늘로 작업하는 시리아 마을의 공동체가 시작되었습니다. 간단한 아이디어가 이 지역의 빈곤을 끝내기 위해 WFTO 공정무역 기업인 DECE로 발전했습니다.

열악한 주거, 고등학교 비행 및 중퇴율과 차별이 결합되어, 루마니아 사람들에게 합법적인 고용 기회를 방해합니다. DECE는 사과 가죽 가방, 백팩(재용도 트럭 커버로 만든), 유기농 면 소재의류등의 작업을 통하여 차별장벽에 좌절하는 개인들에게 의미 있는 일을 제공함으로써

경제뿐만 아니라 어려운 환경에 처한 직원들이 직면한 다각적인 문제를 해결하려노력하면서 DEC는 위기 지원, 놀이 학교, 숙제 클럽, 고등학교 장학금 및 중요한 산후 관리를 제공하는 건강 프로그램, 씨앗 및 식물제공, 온실건설등 광범위하게 지역사회를 개선하는 계획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 Akanjo 아칸조 📍 마다가스카르

1998년부터 안타나나리보에 본사를 둔 WFTO 보증 공정무역 기업 AKANJO는 고급 기성복 및 오트쿠튀르 제품을 수놓아 제조해 왔습니다. 여러 패션 브랜드와 클로에같은 명품 브랜드 클로에와도 협업하면서 더 발전하고 싶은 열망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더 나은 훈련의 부재와 실업, 낮은 자격 수준이라는 이중적인 문제에 직면하여, AKANJO의 임무는 단순한 채용을 뛰어 넘습니다. 그들의 초점은 사회적 규범과 제한된 교육 기회로 인해 고용 시장에 접근할 수 없었던 젊은 여성들을 모으고 훈련시키고 있습니다

이 공정거래기업은 경력 계획을 체계화하고 공정한 임금을 통해 접근 가능한 고용을 제공함으로써 개인적, 직업적 성장을 위한 의미 있는 길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비전은 전국 최저임금보다 2.5배 높은 임금과 상당한 혜택, 강력한 교육 정책 등에 분명히 드러나며 창업 초기부터 회사에 뿌리내렸습니다. 직원들은 회사 내에서 다양한 직책이나 기능으로 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습니다.

오늘날 AKANJO는 4.600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그 중 90%는 정규 교육을 받지 않은 여성이며, 지역 고용 시장에 접근할 수 없었던 사람들이였습니다



3. Girolomoni 지롤로모니 📍 이탈리아

지롤로모니는 마르체 지역의 소규모 유기농 농장으로 시작했지만, 오늘날 유기농 파스타를 생산하고 소매하는 공급망 이상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100% 이탈리아 유기농 밀을 생산하는 400개 이상의 농장이 참여하는 지속 가능성에 대한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가진 협동조합입니다.

이 공정무역 기업은 사회적, 환경적, 문화적으로 지속 가능한 경제 모델이 존재할 수 있다고 믿었던 설립자 Gino Girolomoni의 꿈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사람들이 시골을 떠나 인근 도시로 이주하면서 농촌에서 도시로의 급격한 이주 증가를 목격한 Girolomoni의 초점은 처음부터 어떻게 땅과 농부들에게 가치와 존엄성을 회복할 수 있는지에 있었습니다.

이탈리아 시골의 경제적으로 소외된 지역에서 농사 생활의 어려움을 직접 경험한 그는 경제적 어려움과 인구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지역의 가족 농장에 긍정적인 지역 영향을 가져오고 이익을 지역 사회에 재투자하고 윤리적이고 유기적인 농업 관행을 우선시하는 데 집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4. Artisan Links 아티잔 링크스 📍 파키스탄

Artisan Links는 WFTO가 보증하는 공정무역 사업으로 파키스탄에서 이주를 경험하는 여성 주도의 장인 그룹과 협력합니다. 난민들은 공식적인 고용 기회와 재정적인 자원에 대한 제한된 접근을 포함하여 수많은 도전에 직면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소외되어 있습니다.

Artisan Links는 여성 장인들에게 지속 가능한 고용 기회, 공정한 임금, 그리고 그들의 기술과 장인 정신을 보여줄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장인의 70%는 아프가니스탄 난민 여성입니다

장인의 20%는 파키스탄 여성 소외자입니다

장인들의 4퍼센트는 아프가니스탄의 국경을 접하고 있는 잘랄라바드 마을에 살고 있는 아프가니스탄 사람들입니다. 이 4퍼센트의 여성들은 수년 전에 아프가니스탄으로 송환되었지만 고향에서 일자리를 구하기가 어려웠습니다.



5. 펀다시온 신치 사차📍에콰도르

Fundación Sinchi Sacha는 에콰도르에 본사를 둔 WFTO 보증 공정 무역 기업으로, 30년 이상 경제적으로 소외된 장인들과 함께 일하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조직의 이름인 Sinchi Sacha는 취추아어로 "강력한 숲"으로 번역되며, 아마존 열대 우림의 문화적, 자연적 다양성을 반영합니다.

이 공정 거래 기업은 토착 공동체, 특히 소외된 여성 장인들을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에콰도르의 키치와 아마존 여성들은 대대로 어머니에서 딸로 전해지는 풍부한 유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의 예술적인 표현은 모델과 그림을 그리기 위해 전통적인 도예 기법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무카와 (도자기 그릇)와 수파이 (우림의 요소를 의인화한 조각)를 포함합니다. 이 문화적 유산을 보존하기 위한 노력으로, 신치 사차 재단은 심지어 이 키치와 아마존 여성들의 예술을 선보이기 위한 캠페인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Fundación Sinchi Sacha는 이 지역의 여성 장인들을 위한 기회를 창출하고, 그들과 함께 그들의 예술의 아름다움을 세계적인 청중들에게 보여줍니다. 에콰도르 Fundación Sinchi Sacha의 여성 장인들은 예술을 공예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삶을 스스로의 손으로 가져가며, 힘과 회복력의 이야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경제적 소외에 직면하여, 그들은 한계에 의해 정의되기를 거부하고, 대신에, 그들은 결단력으로 그들의 삶을 통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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