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검색

[시민기자단] 세계와 인천을 품은 공정무역

최종 수정일: 2023년 11월 18일

공정무역도시 인천 블로그 시민기자단 박희경


안녕하세요. 인천공정무역협의회 블로그기자단 박희경입니다. 저는 지난 10월 31일부터 11월1일까지 송도 컨벤시아 제 3전시홀에서 개최된「제 2회 세계를 품은 인천교육 한마당」 ‘인천 세계시민교육을 펼치다’에 참가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인천광역시교육청의 주최로 개최되었는데, 인천 세계시민교육 성과 홍보, 세계시민교육의 현재와 미래를 보여주는 행사로, 11개의 테마로 약70개의 부스가 운영되었습니다. 부스 운영에는 송도 소재 국제기구, 글로벌 대학, 미래산업 관련기업, 세계 시민교육기관, 외국 대사관등 다양한 단체가 참가를 했습니다.

물론 세계시민교육하면 빼놓을 수 없는 공정무역을 알리고자 ‘인천공정무역협의회’와 공정무역 학교 인증을 받은 ‘송도고등학교’, ‘작전여고’, 그리고 공정무역마을운동에 뜻을 함께 하고 있는 ‘채드윅 송도국제학교’가 참석하여, 공정무역을 홍보하였습니다.

<다양한 공정무역 교구, 물품 등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인천공정무역협의회는 공정무역도시 인천, 공정무역실천학교 만들기라는 테마로 부스를 운영하여 공정무역도시인천 그리고 인천의 공정무역커뮤니티소개, 인천시민들의 공정무역인식설문조사를 실시하는 한편, 현장에서 공정무역 차담회와 공정무역 수업 신청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공정무역도시 인천의 자랑거리, 인천의 자체 브랜드인 공정무역커피 ‘트룬(TRUUN)’의 무료시음이 있었습니다. 시음해 본 분들께서 ‘공정무역 커피는 맛이 없다고 생각했는데, 맛과 향이 뛰어나서 놀랐어요’ 라며 많은 관심을 보이셨습니다.

<맛있는 공정무역 커피를 내려주고 계신 관계자분들>

이번 행사에는 인천공정무역협의회 전문위원(박희경, 오연환, 위소연, 윤가형, 이경하, 이서윤, 임지연, 최정희, 한의정)이 참여하여 일반참가자(학생, 시민)와 함께 ‘최초에서 최고로. 공정무역도시 인천 O.X퀴즈’와 ‘공정무역 십자말풀이 게임’, ‘공정무역 인식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교육종사자와는 공정무역 차담회와 교육 상담을 실시하였습니다. 행사장 안에는 많은 사람들로 북적였고, 그 뜨거운 열기 속에서도 열정을 가지고 아이들과 시민에게 공정무역을 알리기 위해 정성을 다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공정무역이 뭔지 배워보아요>

이번 행사에서는 학생들과 함께 방문해 주신 교사분들의 교내 공정무역 수업에 대해서 관심을 엿볼 수 있는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특히 인천공정무역협의회 전문위원들이 자체 계발한 보드게임과 바나나 교구 등에도 많은 관심을 보이셨고, 나아가 구매 가능 여부 문의까지 받는 모습이었습니다.

십자말풀이 게임을 하는 송도고 공정무역 동아리 학생은 “공정무역의 의의, 취지 등을 잘 알고 소비를 하려해도 소비처가 주변에 없어 구매에 제약이 많다”고 아쉬움을 토로하기도 했는데 이런 행사를 통해서 공정무역과 공정무역 제품을 다양한 지역사회에서 만나게 되길 기대해봅니다.


<퀴즈를 통해 공정무역에 대해 알아 보아요>

교사와 학생 외에도 인천공정무역협의회 부스를 방문해 주신 학부모 또한 “학생만이 아니라 우리같은 학부모들을 대상으로도 공정무역 강의와 차담회 신청이 가능하다니 너무 좋아요. 우리 아이 학교에 수업이나 차담회를 열어달라고 해야겠어요.”라며 공정무역에 관심을 보이셨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공정무역을 체험한 학생들이 공정무역을 잊지 않고 기억해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행사에 임했습니다. 그리고 영어가 미숙하여 공정무역에 관심을 표현하는 외국인들의 질문에 제대로 답을 해줄 수가 없어서 너무 아쉽고 속상함이 남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행사를 통해 인천의 공정무역의 밝은 미래를 엿볼 수 있었고 앞으로의 활약을 기대해 봅니다.

<함께 해요 공정무역! 최초에서 최고로 인천 공정무역!>

조회수 2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Komment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