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정무역협의회 전문위원 최정희
무더운 8월 30일, 인천 중구 영종도에서 2024 중구 사회적경제와 함께하는 High&Buying 플리마켓이 진행되었습니다.
많은 중구 소속의 사회적기업과 마을기업, 협동조합이 물품을 판매하고 시민들에게 체험을 준비했다. 썬오아시스협동조합은 공정무역물품을 취급하고 교육서비스를 실천하는 기업으로 초청을 받아 공정무역물품시음및 시식과 지속가능경제보드게임을 진행하였다.
8월이 한창 지났지만 이렇게 더울 수가. 농산물이 걱정, 생산자 걱정, 가공자도 걱정,
공정무역 바나나와 카카오, 사탕수수, 커피와 차의 수확량이 줄어든다는 뉴스를 매일 듣고 실감이 나지 않았지만 지역축제에 필요한 물품을 구매하고 또 캠페인을 진행할 때면 조금씩 날씨와 물품의 관계, 또 고생하고 있을 모든 분들이 떠오른다.
인천 중구청 김정헌구청장님은 사회적경제에 관심이 많으시다. 부족하지만 인천항과 공항을 갖고 있는 인천 중구에서 사회적경제의 확대와 공정무역마을운동을 지지한다면 인천 중구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드렸다. 2023년에는 중구청 공무원들이 직원교육을 통해 공정무역을 학습했다. 공무원과 구청장님의 적극적인 관심이 좀 더 이어지길 바란다.
구슬땀이 쏟아지던 날, 공정무역을 알리며 기후위기 극복에 공정무역은 필수라는 외침을 남겨본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