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검색

[시민기자단] 썬오아시스, 광명시공정무역협의회 탐방


🕊️ 지역간 공정무역활동의 교류


공정무역도시 인천 블로그 시민기자단 | 이경하



ree

2025년 12월 5일, 광명

썬오아시스는 광명시 공정무역 협의회(광공협)를 방문해 2025년 한 해 동안 광명시가 추진한 공정무역 확산 활동을 듣고, 향후 상호 협력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ree

'광명시에서 출시한 공정무역 제품'


광공협은 2025년 동안 11개 단체와 협력해 공정무역 교육과 시민 참여형 캠페인, 제품 홍보·판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광명시가 주관한 ‘2025 공정무역 2주간 캠페인-포트나잇’(슬로건: 공정무역이 제철이에요!)은 10월 24일부터 11월 6일까지 열렸으며, 시민이 공정무역 가치를 체험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특히 11월 1일 철산상업지구 원형광장에서 열린 당일 캠페인에는 800명 이상의 시민이 참여해 지역사회 관심을 확인했다.

ree
ree

'글로컬마켓' 대표님과의 만남(간담회)진행


포트나잇 행사에서는 생산자 체험존, 청소년 체험존, 공정무역기업 마켓존을 운영했다.

시민들은 공정무역 생산자 노동과 가치 사슬을 이해하는 체험활동에 참여했고, 지역 청소년 동아리들이 기획한 체험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됐다. 광명시에서 육성한 공정무역 기업들은 마켓존에서 공정무역 커피, 생활용품 등 신제품 전시·판매를 통해 윤리적 소비 기반 확대에 기여했다.

 

 '공정무역 오픈박스'

광공협은 또한 3월부터 ‘공정무역 오픈박스’라는 이동형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누적 참여자가 1,000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썬오아시스 방문 자리에서도 오픈박스를 함께 체험하며 공정무역 생산자의 이야기와 윤리적 소비의 의미를 공유했다.

ree

썬오아시스는 이번 방문에서 광명시가 구축해온 공정무역 성과와 체계적 활동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앞으로 공정무역 제품 개발, 홍보 콘텐츠 기획, 시민 참여 프로그램 등 분야에서 파트너십 확대에 뜻을 모았다.

ree

이번 방문은 인천과 광명의 공정무역 활동을 공유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2026년에도 시민이 체감하는 공정무역 활동을 확대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댓글


bottom of page